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정리 - 빅토리

'서학 개미'라는 이슈 키워드가 있을 정도로 많은 국내 투자자가 미국을 비롯한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시세 차익에 따른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저도 2년 전 처음 미국주식에 투자하던 당시에는 아무런 지식이 없었습니다.

 

특히 양도소득세는 벌은 만큼 내야 하는 진리가 있는 만큼 이것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지식인에 기초적이지만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을 위해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정보에 필수적인 연금저축 지식을 쌓으면 최대 '억' 단위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연금저축에 관해 최소한 이것 정도는 알아야 절세할 수 있음을 유념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양도소득세 한국 VS 미국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에 세금을 제가 이렇게 비교해서 정리를 해놓은 건데 먼저 여러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미국 주식 같은 경우는 양도세가 22%가 붙습니다.

 

양도세 20%의 지방소득세 2%에서 총 22%의 양도 소득세가 국내 주식 같은 경우는 현재까지는 대주주가 아니면 양도세가 없고 지금 현재 굉장히 최근에 논란이 많았지만 2023년부터 양도세가 생긴다고 합니다. 단, 20% 단 매매 차익이 5천만 원까지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연간 매매 차익이 5천만 원 넘어가는 금액부터 퍼센트의 세금을 내면 되는데요.

 

그다음에 배당 소득세는 뭐 국내나 해외나 비슷합니다. 국내가 배당 소득세 14%에 지방세 1.4%까지 포함하면 15.4%고 미국 주식 같은 경우는 배당소득세가 15% 되고요 그리고 국내 같은 경우는 또 증권거래세가 있죠. 0.25%가 미국 주식은 증권거래소는 없지만 제세 공과금이라고 해서 0.00221%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의 비율이죠. 이건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아셔야 될 게 지금 우리가 종합소득세 예를 들어서 이제 월급을 받는 분들 들은 기본적인 근로소득이 있을 거잖아요. 여기서 이 배당 소득세는 종합소득에 합산이 됩니다. 이 양도소득세는 종합소득세의 과세가 되지 않습니다. 분리 과세라는 것입니다.

 

양도 소득은 종합소득세에 포함되지 않는다 국내 해외 다 마찬가지고요 한마디로 배당소득세 포함 이자 소득이나 여러 가지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했을 때 종합소득세에 합산된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까지는 주식 투자를 할 때 세금을 어떻게 내는지를 알아봤는데 그러면 우리가 왜 연금 저축을 해야 되냐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 볼 것인데요. 연금 저축을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반 주식 투자보다 세금 혜택을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 정의 및 종류는?

 

 

연금 저축이라는 말은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기간 동안 꾸준히 납입하면 연금 형태로 받을 수 소득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연금저축은 이렇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연금 저축 보험 연금저축 신탁 연금저축 펀드 이렇게 있습니다. 그런데 2017년 이후부터 이 연금저축 계좌에서 펀드에 가입하지 않고 etf를 여러분이 직접 사고 팔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이런 상품에 대해서 특징이라고 하면 연금저축 보험이나 연금 신탁은 원금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이자율은 연 3퍼센트 이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연금저축 펀드나 etf에 직접 투자를 하시는 경우는 기대 수익률이 본인의 수익률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죠.

 

그리고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고요 그러면 지금부터는 우리가 연금 저축 계좌를 왜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 세금 혜택이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3. 연금저축계좌 어떤 혜택이 있을까?

 

 

첫 번째로 연금저축 계좌에 돈을 넣으면 총 급여액 기준으로 해서 1억 2천만 원 이하까지는 연간 총 4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된다고 합니다.

 

연간 소득의 400만 원을 공제해 준다는 것으로 그렇기 때문에 연봉이 5500만 원 이하인 분들의 경우에는 소득공제 비율이 16.5% 되기 때문에 400만 원 곱하기 16.5%를 하면 66만 원이거든요. 1년에 총 66만 원의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다음에 우리가 앞서 살펴 본 것처럼 주식 거래를 할 때 이 양도세와 배당소득세가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그런데 연금 계좌에서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양도세와 배당소득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주식을 사고 팔아도 양도세가 없다는 거예요. 이 연금 저축 계좌에 한해서는 그러면 언제 세금을 내냐 나중에 여러분이 만 55세 이상이 됐거나 가입 기간이 5년이 넘어서 여러분들이 투자한 이 금액에 대해서 연금을 수령할 때 세금을 납부합니다. 이때 납부하는 세금의 비율이 나이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만 55세에서 69세 사이인 분들은 5.5%를 과세, 만 70세에서 79세까지는 4.4%, 만 80세 이상인 경우에는 3.3%에 과세를 하기 때문에 앞서 위에서 살펴 본 주식 양도세라든가 배당 소득세 15% 이걸 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를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연금저축 계좌 안에서 거래를 한다면 말이죠. 단, 연간 1800만 원까지만 납입이 가능 합니다. 여러분이 최소한의 금액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본다고 가정을 하면 연간 400만 원 정도는 납입을 하는 게 좋기 때문에 매달 33만 원 정도 금액을 꾸준히 투자한다면 연간 400만 원까지 채울 수가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약에 100만 원 정도 매달 꾸준히 투자를 한다고 가정하면 33만 원 정도는 연금저축 계좌에 넣어놓고 etf를 매수하면 된다는 거죠. 그리고 나머지 금액은 원래 이용하시던 계좌에서 주식 투자를 하면 되겠죠.

 

물론 연간 1800만 원 한도까지 납입은 가능하기 때문에 매달 150만 원까지는 넣을 수도 있지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여러분들이 만기가 되기 전에 돈을 찾을 때는 무조건 기타 소득세라고 해서 16.5%의 과세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연금 저축 계좌를 운영하실 때는 정말 만기 시까지 돈을 찾아도 되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금액만 투자를 하는 게 좋겠죠.

 

만약에 35세 직장인이 매달 33만 원씩 30년간 투자를 한다고 한 가정을 65세까지 투자를 하는 거잖아요. 연간 수익률을 10%씩 낸다고 가정을 하고 절세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를 한번 직접 계산해 보겠습니다.

 

복리 계산기를 가져왔는데요. 연간 복리 수익률 10%를 잡았고요 기간은 30년으로 했고 참고로 이 환율은 1천 원으로 가정을 하고 330달러는 33만 원이라고 가정을 하고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계산을 해보면 33만 원씩 연 투자 수익률 10퍼센트를 가정하고 30년간 투자를 하게 되면 1억 1천880만 원 정도가 투자 원금이고요 여러분들의 수익률은 무려 6억 2천710만 원 정도 됩니다.

 

투자 원금과 수익률을 합하면 약 7억 4천500 16만 원 정도의 투자금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수익률 그래프를 한번 이 그래프에서 연두색 부분이 여러분들의 투자 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오렌지색 부분이 수익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30년간 매달 33만 원씩 투자를 했을 때 여러분들의 이자가 이렇게 눈덩이처럼 급격하게 올라가는 걸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주식 투자로 돈 버는 방법은 이렇게 꾸준히 오랜 기간 투자를 해야 한다는 주식 투자에서 2 ~ 3년 내에 수익을 보겠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 것보다 이렇게 꾸준히 수익을 내면서 오랜 기간 주식 투자를 하면 점점 수익률이 좋아집니다.

 

만약에 이 금액에 대해서 연금 저축 계좌에서 운영을 안 하시고 일반 해외 주식 계좌에서 운영을 하셨다고 가정을 하면 양도세가 얼마죠 제가 한번 계산을 해볼게요 6억 2716만 1천 원 곱하기 0.22%를 하면 여러분들이 내야 할 세금이 무려 1억 3797만 5420원 굉장히 큰 금액이죠.

 

그런데요. 여러분들이 연금저축 계좌에서 이 금액을 운영했다고 가정하면 세금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렇게 나이별로 세율이 다르다고 했잖아요. 가장 세율이 높은 기준으로 한번 적용해볼게요 55세에서 69세 정도의 돈을 찾는다고 가정하면 30년간 투자를 한 수익이 6억 2716만 1천 원이라고 방금 전에 말씀드렸었죠. 5.5%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연금 저축 계좌에서 돈을 찾게 되면 세금이 3천 4백 49만 3855원밖에 안 됩니다. 방금 전에 양도세로 내야 할 세금이 거의 1억 4천만 원 정도 됐었으니까 1억 가까운 세금을 절세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5시간에 걸쳐 글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첫 걸음이 많이 어렵게 느껴지고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도 답답할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 본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이것 정도만 아셔도 세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돈 되는 정보

 

키움증권 미국 주식 사는법 정리

국내 주식시장의 변동성 크고 박스권 장세보다 안정적으로 상승을 하는 천조국 미국주식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국내 투자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환율 문제와 국내와 많이 다른 환경으로 미국주

victorymaner.tistory.com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